2023년 10월 21일(토), 東京都千代田区에 위치한 공용사무실인 ブルースペース神田에서 동창회 10월 독서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모임의 발표는 1997급 장천(張天) 학우님께서 「死に対する哲学」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장천 학우는 죽음이란 (1) 피할 수 없는 것, (2) 반복적으로 체험할 수 없는 것, (3) 대다수 사람에게 있어서 죽음이란 관념적인 개념으로만 인식되는 것과 같은 특징이 있음을 천명하였으며, 이러한 죽음이란 개념에 대한 의혹, 불안, 공포를 어떻게 대하여야 하는지를 세계의 종교, 철학 및 현실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죽음이란 개념에 대하여 서방에서는 영의 부활, 절대정신의 존속, 영원한 세계의 회귀 등 개인적인 영적, 정신적 측면에서의 해탈, 승화를 강조하지만, 동양철학에서는 도덕, 공덕, 충의와 같은 유한한 생명의 기간, 현실 세계에서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에 착안점을 주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전반적으로 발표자는 인간은 누구든지 단순히 죽음으로 현실의 생을 끝맺고 싶지 않은바, 사람마다 삶에 있어서 어떻게 현재를 더욱 의미 있게 살아가야 함을 항상 명기하면서 각자의 해답을 찾는 과정이기도 함을 제시하였습니다.
해당 모임에는 모두 12명의 학우가 동참하였는바, 발표 후 인근의 사천요리 레스토랑 및 가라오케에서 친목을 자리를 이어갔습니다.


발표: 1997급 장천 학우
행사 조직 및 장소 섭외: 1999급 천국휘 학우
